"The beginning of a new collection, where works are selected based on your own judgment, rather than external standards"

ZEROBASE

2019~2023년까지 진행했던 제로베이스 프로젝트

Introduction

서울옥션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신개념의 온라인 경매 ‘제로베이스(ZEROBASE)’를 론칭했다. 이 경매에서는 기존에 경매 기록이 없더라도 다양한 전시 이력이 있고, 작품성이 뛰어난 작가라면 미술 시장에 작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소개한다. 한정된 작가들만 미술시장에 나올 수 있는 현실을 바꾸기 위해 기획한 경매다. 제로베이스에 출품되는 작가들은 시장 가격이 형성돼 있지 않은 작가들이므로, 그 이름처럼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경매 시작가를 0원에서 시작한다. ‘0’이라는 숫자는 무한한 가능성의 숫자이기 때문이다. 서울옥션은 작품을 구입하는 이들이 누군가의 평가에 영향받지 않고 순수하게 자신이 좋아하는 마음으로 구입해 컬렉터로서 개성 있는 컬렉션을 갖출 수 있는 미술시장을 추구하고자 제로베이스 경매를 시작했다. 제로베이스에 소개되는 작가들은 모두 서울옥션 스페셜리스트들이 작가들의 독창적인 작업세계를 신중히 고려해 선정한다.

제로베이스 by 서울옥션

제로 베이스에서 생각해보면 우리가 전부라고 알고 있는 것들이 그것이 정말 전부일까 하는 의구심이 듭니다. 지금까지와는 다른 미술시장은 없을까? 열심히 활동하는 작가들 누구에게나 기회가 열려 있고 작품에 대한 가치 판단이 꼭 다수에 의해 평가돼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고 그래서 작가들의 다양성이 그 무엇으로도 재단되지 않고 또 월급을 조금씩 모아서 누구나 자기가 좋아하는 그림을 살 수 있고 내가 산 그림이 꼭 다른 사람에 의해서도 좋게 평가돼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고 그래서 컬렉터로서 나만의 개성이 다른 사람의 인정에 의존하지 않는 제로 베이스는 이러한 시장을 지향합니다.

ZEROBASE Specialist

“Studio dscent has produced a variety of content related to ‘Zero Base,’ including a total of 11 series of artist interview videos, from 2019, the year ‘Zero Base’ began, to 2023.”

디센트 스튜디오는 ‘제로베이스’가 시작된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총 11개 시리즈의 작가 인터뷰 영상을 포함해 ‘제로베이스’와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SEE ALL WORKS

ZEROBASE Original

ZEROBASE X Collaboration

ZEROBASE Special

Client : Seoul Auction
Production : dscent